아프리카TV 주가 종목분석(2021/01/02)

현재는 아프리카TV를 즐겨보지는 않지만 학창 시절에는 많은 시간을 아프리카TV 시청과 함께 했었습니다. 30대 남성분이라면 저와 같이 아프리카TV에 대해 친숙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프리카TV는 코스닥에 상장된 종목으로 2021/01/02 기준 시가총액 6,954억원에 주가는 60,500원, PER는 20 정도입니다. 회사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주가도 우상향 했으나 2019년 11월 8만4천 원의 최고점을 찍고 외국인 매도 + 코로나 여파로 주가가 하락 후 지수만큼을 회복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네이버금융 아프리카TV

수익모델

아프리카TV의 수익모델은 심플합니다. 아프리카TV는 방송 진행자(BJ)에게 방송 및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이 플랫폼 안에서 시청자가 BJ에게 주는 기부금인 별풍선의 수수료가 주 수익입니다.

별풍선은 1개에 100원으로 BJ의 파트너쉽 정도에 따라 수수료를 차등으로 가져갑니다. 이걸 돈이 될까 싶지만 월 단위로 시청자들이 구매하는 별풍선 개수는 억 단위로 어마어마합니다. 

그리고 별풍선 기부수익과 별개로 영상 시청 전에 나오는 광고 등의 광고수익이 있습니다.

 

20년11월에 공시된 분기보고서를 참고하여 아프리카TV의 매출 비중을 보면 플랫폼 매출(별풍선 매출 = 기부경제)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광고 및 콘텐츠제작 수익은 2018년~2019년까지는 상승하면서 플랫폼 매출의 비중을 줄이는 듯했으나, 2020년 코로나 여파로 광고주들이 소극적이게 되었고 수익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별풍선 매출의 하드캐리로 2020년 전체 이익은 전년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장점 및 생각해봐야 될 점

1. 대외 이미지는 안좋지만 이미 주가에 반영되어 있다.

좋지는 않다기 보다 뉴스에도 자주 등장하면서 인식은 바닥에 가깝겠죠. 유튜브가 전연령대를 아우르는 플랫폼인 것에 반해 아프리카TV는 거의 주 타겟이 20~30대 남성입니다. 20~30대 남성이 좋아할 만한 방송들이 뭐가 있을까요. 주로 게임, 여자, 술 먹방 등의 다소 자극적인 방송에서 수익이 많이 발생하고 그만큼 사고도 많고 뉴스에도 많이 나옵니다. (특히나 학부모들은 엄청 싫어하겠죠. 하지만... 재밌습니다.)

하지만 오래된 플랫폼이고 이러한 점을 모두가 아는 만큼 현재 주가에는 이미 다 반영되어 있는것으로 봅니다. 즉 웬만한 사건 한두 개 터진다고 주가가 출렁이고 이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2. 마땅한 경쟁자가 없다. 

유튜브가 아프리카TV의 경쟁자이고 유튜브가 우리나라를 집어삼키는 만큼 아프리카TV는 끝났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경쟁자라기보다 한쪽이 크면 서로 잘되는 WIN-WIN의 관계가 아닐까 싶습니다.

 

유튜브는 저장된 영상을 시청하는 플랫폼이고 아프리카TV는 실시간 방송에 특화된 플랫폼입니다. 유튜브가 실시간 방송을 지원하지만 그리 시청자가 많지는 않고, 아프리카TV에 비해 아직은 기술적으로 불편합니다. 

유튜브 인기 방송 순위를 보면 아프리카TV의 BJ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유튜브로 아프리카BJ들이 유명해지는 만큼 이슈가 되고 실시간 방송을 보러 아프리카TV에 유입된다고 생각합니다. 유입이 늘어나는 만큼 별풍선을 쏠 여지가 많아지고 아프리카TV의 수익증가로 이어지겠죠.

 

 

3. 별풍선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 부분은 저도 참 신기합니다. 어디서들 돈이 그렇게 있는지 아프리카TV의 별풍선 매출은 매 분기, 매 년 증가합니다. 코로나 한파로 광고수익이 줄면서 2020년은 힘들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별풍선 매출 증가가 그걸 커버하고도 남았습니다. 

 

오피셜한 별풍선 개수는 아니지만 타사이트에서 집계한 별풍선 개수 월별 추이를 보면 2019년 대비 많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TV 월별 별풍선 매출 개수 

 

4. 하지만 별풍선 매출 비중이 엄청 크고 그 안에서도 편중이 심하다.

가장 큰 단점으로 생각하는 것이 별풍선 기부매출 비중은 거의 85%에 육박합니다. 즉 별풍선 매출이 어떠한 이유든 줄어드는 기미가 보이면 바로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별풍선 매출이 발생하는 방송 카테고리가 보이는 라디오로 한정적입니다. (여자BJ가 헐벗고 수금하는 그런 방송...)

 

정리

요약하면 아프리카TV는 오래되고 홀로 살아남은 국산 플랫폼인 만큼 마땅한 경쟁사가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에 BJ들이 꾸준히 노력하면서 별풍선 매출이 크게 상승하며 아프리카TV의 매출상승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편중된 방송 카테고리사건/사고가 발생할 여지가 다분한 방송 내용이 많아 위험요소로 보입니다. 

 

2021년에는 기존처럼 상승하는 별풍선 매출에 더불어 코로나로부터 회복된 광고매출이 합쳐진다면 큰 매출 상승이 기대됩니다. 일단 저는 현재 5만원 중반~6만원 초반에서 횡보하는 구간에서 매수하면서 별풍선 추이를 계속 체크하고자 합니다. 별풍선 추이가 괜찮다면 21년 반기 실적발표 시즌정도에 6만원 후반까지 가지 않을까라고 예상해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