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체라 주가 및 기업분석

상장한지 얼마 안된 영상AI 전문기업인 알체라에 대해 알체라 주가, 알체라 전망, 알체라 보호예수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알체라 투자정보

네이버의 알체라 투자정보를 보면 2020년12월21일 상장으로 얼마 되지 않았지만 코스닥 시가총액 150위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당장 이익을 내고 있는 기업은 아니며 원천기술을 가지고 성장하는 회사답게 점차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의 적자폭을 줄여가고 있습니다. 

알체라를 검색했을 때 네이버와 연관검색이 뜨는 이유는 알체라의 최대주주가 <스노우>이기 때문입니다. 스노우는 네이버의 자회사로 알체라 지분의 약 15%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알체라 투자정보

 

아직 적자를 보고있는 기업이지만 IPO에 성공한 이유는 바로 영상AI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입니다. 인천공항 자동 출입국 시스템, 외교부 여권정보 통합관리 시스템, 금융권 여권 위조 여부 검출 시스템, 한국전력 화재 감시 시스템 등에 알체라의 기술이 적용되며 레퍼런스 구축해 가고 있습니다.

알체라 실적

알체라 사업영역

알체라는 영상 AI기술을 기반으로 얼굴인식, 증강현실(AR), 이상상황 감지, 데이터 사업 이렇게 4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사업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얼굴인식 및 증강현실은 스노우나 틱톡에서 사용되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동으로 얼굴을 인식하고 스티커나 각종 효과를 얼굴에 적용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얼굴인식 및 증강현실 사용예시

 

알체라 투자포인트

1. 영상AI 기술력

영상 AI기업으로는 첫 상장인 만큼 우리나라에서 기술력으로는 탑급으로 보입니다. 알체라는 얼굴인식 기술로 전문평가기관인 이크레더블, 한국기업데이터의 기술성 평가에서 모두 A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이미 네이버, SKT, LG U+, 신한카드 등 여러 기업과 파트너로 소프트웨어 기업, 통신 기업, 금융 기업 등 다양한 산업에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2. 얼굴인식 분야의 성장

코로나로 비대면 문화가 퍼지면서 직접 카드를 건네서 결제하는 것보다 얼굴인식을 통해 결제나 공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도 있고, 더 나아가서는 금융, 의료나 출입 등 보안분야에서도 사용될 기술입니다.

그만큼 성장 가능성도 크며 공공사업에서 기술력이 더 뛰어나다고 마냥 다른 나라 기업의 제품을 사용하기보다는 국내 기술을 사용할 여지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영상AI 기술에서는 알체라가 경쟁력이 있으니 충분히 투자 포인트가 된다고 판단됩니다.

 

알체라 위험요소

1. 적자기업

처음 부분에도 적었지만 아직 이익을 내는 기업은 아닙니다. 시장의 컨센서스로는 2020년 연간 예상 매출액은 64억원(94%YoY), 영업손실 15억원이 예상됩니다. 영업손실이 많이 줄어들어도 적자기 때문에 투자리스크가 있습니다.

다만, 이 추세대로라면 2021년에는 흑자전환이 예상되므로 분기별 실적을 눈여겨보다가 진입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2. 보호예수

알체라 보호예수 물량이 오는 1월21에 약 15.38%가량 풀립니다. 주식수로는 206만주 정도며 유동주식 대비로는 약 30%가량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시장의 상황이 급격한 상승 이후 숨 고르기 중이며 조정기의 가능성도 크기 때문에 투자를 생각한다면 보호예수 물량이 어느 정도 소비되고 진정된 이후 시점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알체라 차트

상장이후 따따상을 기록하며 급격히 상승했지만 상장 15일 후 풀리는 보호예수 물량으로 조정을 받았습니다. 

아직 적자를 보는 기업임에도 기대감으로 주가는 꽤나 높은 상태이며 만일 매수 생각이 있다면 짧게는 1월21일 이후 보호예수 물량 206만주가 어느 정도 소비된 이후, 길게는 올해 실적이 흑자전환되는 시점 정도가 매수 타이밍이 될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