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서치콘솔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에 대해서

본인의 블로그 글이 구글에서 검색되기를 원하면 구글서치콘솔에 등록해야 합니다.

구글에게 내 블로그가 여기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지요.

 

블로그를 구글서치콘솔에 등록했다고 해서 모든 게 끝난 게 아닙니다.

등록은 말그대로 위치만 알려줄 뿐이고 실제로 게시글을 읽고 판단해서 색인이 생성되야야 구글 검색 시 본인 게시글이 노출됩니다.

색인이 생성되지 않으면 노출순위는 둘째치고 아예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게시글 제출 -> 구글 서치콘솔 크롤링 -> 색인생성

이 과정에서 몇 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문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구글서치콘솔에 사이트와 sitemap.xml을 등록하면 등록한 게시글을 구글이 크롤링(검사)합니다. 

블로그 내의 여러 URL을 크롤링하는데 중요한 것은 sitemap.xml에 등록된 게시글 URL들이 정상적으로 색인이 생성됐는지입니다.

 

아래 서치콘솔에서 색인 생성 범위 메뉴를 들어가시면 페이지 유형을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서 본인이 제출한 sitemap.xml을 선택합니다.

색인 생성 범위 sitemap 선택

저의 경우 오류 2건, 유효 59건, 제외됨 5건으로 나오네요.

세부적으로 확인해보면 오류 건은 있었다가 지운 카테고리 URL이라 영향이 없습니다. 유효는 작성한 게시글이나 카테고리의 URL이 정상적으로 크롤링/색인생성 된 건이므로 구글 검색 시 노출됩니다.

문제가 되는 것이 제외됨 5건입니다.

유형별 색인생성범위

제외됨의 유형을 보면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이 있습니다. 이 항목의 4건의 경우 정상적인 게시물이고 URL검사를 해보면 아무런 이상이 없는 놈들입니다. 여기서 이제 답답함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정당한 사유로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으면 사유를 알려주고 조치를 하면 되는데 이건 이유도 없고 검사하면 정상이면서 색인생성을 안 해주는 겁니다.

저와 같은 케이스이신 분들은 일단 기다려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저의 경우 게시글 작성 후 1주일 내에 이 항목의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건이 11건이었는데, 1주가 더 지나자 한꺼번에 색인이 생성되며 4건만 남은 상태였습니다.

 

그런데도 남은 4건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으니 수동으로 '색인 생성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URL 검사를 하고 나서 이상이 없을 경우 아래 사진처럼 '색인 생성 요청' 버튼이 있으며 이 버튼을 누르면 대기열에 추가되었다는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도 바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기다림의 연속이죠...)

 

하지만 가끔씩 구글서치콘솔 내의 오류나 개발 일정 등으로 이 버튼이 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2020년 10월 이후 막혀있었으며 12월 20일 전후로 다시 풀린 것으로 보입니다. 저의 경우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다가 풀리자마자 4건에 대해  모두 요청했습니다. 

 

색인 생성 요청


정리하면, 구글에 검색 노출을 위해서는 구글서치콘솔에 본인의 블로그를 등록해야 하고,

이게 끝이 아니라 색인이 정상적으로 생성되어야 합니다.

 

색인 생성은 모든 URL이 아닌 본인이 제출한 sitemap을 기준으로 생성 여부를 확인하고,

색인 미생성시 사유가 있는 건은 해결해주고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은 일단 기다립니다.

 

1주 ~ 2주 정도 기다려도 여전히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으로 남아있는 건은 URL검사 후 '색인 생성 요청' 버튼으로 구글에게 색인생성을 요청하면 됩니다.

 

 

+++ 내용수정 1주가 더 지나자 4건 모두 정상적으로 색인이 생성되었습니다. 역시 움직여야 되는게 있군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하루 보내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