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주가 종목체크 - 급등 이유 분석(자회사IPO 등)

엉덩이가 무거운 주식 중의 대표적인 SK텔레콤이 금주에 52주 신고가를 달성했다. 올해 하반기에나 상승이 오지 않을까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이르게 찾아온 급등에 반갑기도 하고, 당황스럽기도 하다.

 

 

SK텔레콤 52주 신고가를 달성

코로나 이후 상승장에서 SK텔레콤은 이전 가격을 회복하기는 했지만 지수를 따라서 저 멀리 상승하지는 못했다. 아래 코스피 지수와 비교한 사진을 보면 금주 급등 전까지는 꽤나 괴리가 벌어졌었다.

01/08 금요일에는 조금 조정을 받아 아쉽게 하락하기는 했지만 01/05 ~ 01/07 3일 동안의 연속 불기둥은 SK텔레콤에서 익숙지 않아 어색했다.

코스피대비 상승률
SK텔레콤 차트

급등 이유? 실적, 5G, 자회사IPO 등 모멘텀

증권가가 분석한 급등 이유는 2020년 4/4분기 기대되는 실적 개선, 그리고 2021년 예상되는 5G의 성장과 예정된 다수의 자회사IPO 및 SK그룹의 중간 지주회사로 전환 이슈이다. 

실적과 지지부진한 5G보다 개인적으로 SK텔레콤이 2021년 하반기에 상승할 것 같다고 예상한 이유는 자회사 IPO였다.

 

2021년 원스토어와 ADT캡스를 시작으로 11번가, 브로드밴드, 최근에 이야기가 나온 T맵 모빌리티까지 자회사들의 IPO가 예정되어 있다. 올해 원스토어와 ADT캡스가 스타트를 잘 끊는 것이 중요하겠다.

 

원스토어 상장에 대해 집중하던 때가 2020년 구글의 플레이스토어 수수료 인상 이슈가 발생했을 때다. 구글이 인앱 결제 수수료를 30%로 강제하면 우리나라에서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원스토어가 그 반사이익을 받고 자회사IPO로 그 스포트라이트가 SK텔레콤에게 가지 않을까 싶어서였다.

 

1. 구글 수수료인상

2. 국내 앱마켓인 원스토어가 수수료 인하 정책으로 반사이익

3. 증가한 외형으로 상장

4. SK인포섹과 합병한 ADT캡스 또한 상장하며 SK텔레콤 주목

5. SK텔레콤 주가 상승

 

이런 시나리오로 SK텔레콤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아직 원스토어의 2020년 성적은 안 나온 것 같지만 매출은 상승하면서 흑자전환을 기대하고 있다.

최근 찾아보니 수수료를 20%에서 더욱 낮추려고 하면서 적극적으로 고객사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네이버 웹툰과 카카오페이지 등이 입점이 예정되어 있다고 한다. 여기에 아직 입점하지 않은 넷마블, 넥슨, 엔씨소프트까지 입점시킨다면 점유율이 더욱 상승할 전망이다.

 

그래서 어떻게 할까?

아마존에서 투자받은 11번가와 우버와 조인트벤터로 설립할 T맵모빌리티 등 비통신 분야에서도 꾸준히 신사업을 확장하는 가능성과 SK그룹의 전반적인 상승세 등을 봤을 때 급등에 따른 잠깐 조정기가 이어져도 홀딩할 생각이다.

 

2021년 다가올 자회사IPO 일정 및 중간 지주회사 이슈는 꼭 트래킹하도록 하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