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노바렉스 투자포인트

노바렉스 두 번째 포스팅으로 투자포인트를 정리해본다.

 

노바렉스를 공부하면서 좋은 회사라는 것을 알아가는 와중에 주가가 전고점을 뚫어버려서 급하게 비중을 확대했다. 공부 좀 하고 매수하려니 주가가 먼저 움직이고, 선매수-후공부를 하자니 불안하고... 참 어렵다.

노바렉스 일봉(2021.07.16) - 전고점 돌파!

최근 노바렉스의 상승 주가 흐름은 좋게 보는 리포트들이 연달아 나오면서 시장에 조명받기 시작한 것이 아닐까 싶다. 아래 최근 컨센서스를 보면 연달아 목표주가 상승 및 커버리지 개시를 볼 수 있다.

최근 컨센서스

 

노바렉스 투자포인트

노바렉스의 투자포인트를 정리한다. 일부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 정리했었다.

 

1.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성장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은 나 역시 하루에 4~5알씩 챙겨 먹고 있다. 

2021년 올해 건기식 시장은 약 5조 원으로 추정되며 이는 2015년부터 평균 17.5%씩 성장한 결과물이다. 꾸준히 성장 중이었지만 작년 코로나 이후 개인 면역력에 대한 관심 증대로 호황을 맞았었는데 올해도 이 기조는 유지 중으로 보인다.

건기식 특성상 한번 먹는다고 효과가 바로 나오지는 않고 꾸준히 먹어야 된다는 인식이 있는데 건기식 판매업체 관점에서 보면 꾸준히 매출이 발생한다는 것이므로 아주 좋은 상품이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 육체미를 위한 남성, 뷰티를 위한 여성, 갱년기 중년 여성, 노인 등 점차 제품이 다양화되면서 타겟 연령층도 확대되고 있다.

 

건기식 산업의 성장성은 아주 높은 가능성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2. 건기식 OEM/ODM 업체 경쟁력 - 개별인정원료 보유 1위(27개)

건기식 시장이 커져가면서 제약사, 식품전문업체, 화장품업체 등 다 뛰어들고 있다. 어떤 제품이 잘 팔릴지 예상도 힘들고 의학적 지식이 있어서 효과가 좋은 제품을 고를 능력이 있어도 이 제품이 잘 팔리는 것은 다른 문제이다. 그러므로 브랜드 업체보다는 산업의 성장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OEM/ODM 업체가 투자에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건기식 OEM/ODM 업체 중 상장사는 서흥, 콜마비앤에이치, 코스맥스엔비티, 노바렉스 이렇게 4곳 정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안에서 노바렉스는 개별인정원료를 37건으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개별인정원료는 특허처럼 제품에 대한 일정기간의 독점권을 확보하는 것으로 개별인정원료를 많이 보유할수록 연구개발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별인정원료 인증 추이
건기식 OEM/ODM 피어그룹 비교

 

3. 신공장 가동에 따른 생산능력 증가 모멘텀

노바렉스는 오송에 신공장을 증설했고 올해 2분기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2분기에는 신공장 가동을 위한 일회성 비용과 가동초기 수율에 대한 이슈 등으로 영업이익률이 다소 훼손될 것으로 보이며 3분기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이익 레버리지 효과가 기대된다.

예상되는 생산능력 증가는 2000억 -> 4000억으로 따블이다.  (노바렉스의 2020년 매출은 2228억이다.)

 

4. 꾸준한 고객확보 가능성

꾸준한 고객사 확보가 중요한데 노바렉스는 약 257개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앞으로도 고객사가 줄지는 않겠다고 느껴지는 것이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홈페이지를 보고 느낌이 왔다.

현재 노바렉스 CEO인 권석형 씨가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의 회장을 하고 계신다. 

협회의 임원사는 28개, 회원사는 214개인데 우리나라에서 건기식 사업하는 회사는 다 모아놓은 것 같다. 협회 회장이라고 회사가 잘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이익이 될 일이 있었으면 있었지 손해 볼 일은 없지 않을까?

https://www.khsa.or.kr/user/comp/CompUserList.do?searchCompJoinCd=11&_menuNo=370

 

 정리

노바렉스의 투자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포인트가 유지되는 한 장기로 보고 모아갈만한 종목으로 판단된다.

1. 건기식 산업의 지속적 성장

2. 건기식 OEM/ODM 업체로써 보유한 연구개발 경쟁력

3. 신공장 가동에 따른 CAPA 상승 모멘텀

4. 꾸준한 고객확보 가능성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