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관련주 살펴보기

쿠팡이 나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통과했다고 합니다.

상장 주관사인 골드만삭스를 통해 진행 중이며 예비심사를 통과하면 사실상 9부 능선을 넘은 것이라고 하니 행보가 기대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쿠팡의 나스닥 상장 배경과 국내 관련주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미 상장관련 국내 뉴스가 뜨면서 관련주들 중 일부가 날아갔는데요, 다음 기회에 탑승할 그 날을 위해 공부한다는 차원에서 참고 바랍니다.

 

왜 나스닥일까?

국내가 아닌 나스닥에 상장하는 이유가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정확하게 밝혀진 사실은 없지만 추측하기로는 다음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미국 증시에서 기업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을 가능성이 높다.

> 국내에는 비슷한 업종이 없으며, 매출은 크게 상승하고 있지만 여전히 적자 기업이므로 국내 공모가 산정 시 불리할 수 있다.

 

쿠팡의 매출은 폭발적으로 늘고있다.

 

2. 1번과 이어지는 이유로 쿠팡의 롤모델인 <아마존>이 이미 미국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3. 추가적인 주가 상승 여력 또한 미국 증시가 유리하다.

 > 쿠팡은 글로벌 네임드 투자자인 소프트뱅크 그룹의 손정의 회장이 투자하고 있는 만큼 미국 증시 상장이 유리할 수 있다.

 

그래서 뭘 사야 하는데?

이미 관련주가 실시간 검색어에 등장했다는 것에서 보듯이 관심이 이미 쏠려있고 주가는 날아간 상태입니다. 

섣불리 진입하기보다는 절대라는 것은 없으니 이번 상장이 고꾸라져서 주가가 꺾이거나 추가 진입기회가 있을 때를 노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01/12 기준 쿠팡 관련주들을 보시면 쿠팡과 관련도가 높은 기업일수록 크게 상승했습니다. PER를 보면 실제로 수익이 나고있는 회사가 아니거나 고PER의 회사임에도 쿠팡과 엮은 테마로 주가는 크게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업마다 케바케겠지만 쿠팡과의 시너지나 비즈니스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장투는 피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01/12 기준 쿠팡 관련주

 

위 종목들이 쿠팡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물류 관련

- 동방 : 물류 전담 운송 협력사 

- KCTC : 쿠팡과 물류 및 창고 업무 제휴

- 오텍 : 쿠팡의 물류차 생산

- 태경케미컬 : 쿠팡에 드라이아이스 공급

 

결제 관련

- 세틀뱅크 : 쿠팡, 카카오페이, 배민등에 결제 서비스 및 플랫폼 공급

- 나이스정보통신 : 쿠팡을 고객사로 둔 PG서비스사

 

제품 관련

- 흥국에프엔비 : 쿠팡에 간편식품 공급

- 미래생명자원 : 쿠팡 반려동물 전문 브랜드 '탐사'의 제조업자개발생산(ODM)으로 피부, 관절, 면역 3가지 기능성에 대한 트릿과 과립 제품을 공급

 

OTT 관련

- KTH : OTT서비스인 쿠팡플레이의 영화 콘텐츠 부문 협업

- 알로이스 : OTT디바이스 전문기업

 

 

앞으로 지켜볼 것

커머스 시장에서 쿠팡이 차지하는 위치가 대단히 높은만큼 나스닥에 상장할 수 있다는 기사로도 국내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줬습니다. 30% 가까이 상승한 종목이 5개나 되네요.

 

앞에서 말했듯이 이미 '쿠팡 나스닥 상장'의 재료로 기대해볼 수 있는 먹거리 잔치는 끝난 듯 합니다. 오늘 이후 추가 상승을 기대하고 저 종목에 투자하시는 야수의 심장을 가지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는 해당이 안됩니다.

(상승폭이 크지 않은 기업 중 태경케미컬은 신선배달의 증가나 여름 수혜주로 지켜보고는 있었습니다. )

 

이번 쿠팡 관련주 주가 움직임을 참고 삼아서 앞으로 상장이 예상되는 11번가, 위메프, SSG닷컴 등의 커머스 기업의 관련주를 공부해봐야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