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흥 2021년 1분기 실적 리뷰

모든 기업들의 1분기 실적발표가 완료되었다.

주요 관심종목이였던 서흥에 대한 실적 기대치는 개인적으로 높았었는데 이에 부응하는 좋은 실적을 낸 서흥에 대해 간단히 리뷰해본다.

 

사업모델

서흥에 대해서는 따로 블로그에 기업분석을 포스팅하지는 않아서 간단하게 사업모델에 대해 정리해본다.

서흥은 제약으로 분류되는 회사로 주요 매출은 하드캡슐 제조에서 발생했었다. 보통 약 제조 시 가루약이 담기는 그 캡슐을 의미한다. 

'그 캡슐 만드는데 뭐 얼마나 어렵겠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의외로 해자가 있는 사업으로 판단되는 것이 서흥이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 95%로 거의 독점에 가깝다. 물론 국내 상당수의 제약회사를 거래처로 두고 있다. 위 매출 설명에서 '주요 매출이 하드캡슐 제조에서 발생했었다'라고 과거형이었는데 이는 코로나로 촉발된 건기식 시장의 급상승에 따라서 건기식 매출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제는 하드캡슐-건기식 쌍두마차다.

서흥 홈페이지의 하드캡슐

보통 건기식하면 사용자가 직접 보는 B2C 브랜드인 <프롬바이오>나 <뉴트리>를 떠올릴 수 있겠지만 <서흥>이나 <노바렉스>처럼 OEM/ODM 업체들도 있다. 이들의 상승세가 대단한데 서흥의 경우 원래 주요 매출이었던 하드캡슐 매출을 건기식 매출이 넘어버렸다.

2020년 서흥 사업부분별 매출

서흥의 사업을 정리하면 '기존 하드캡슐 사업이 국내는 독점으로 해외는 시장점유율 3위(약 6~7%)로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면서 성장하는 건기식 및 젤라틴 매출이 고성장하고 있다'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로 촉발된 건강/면역력에 대한 수요가 그리 쉽게 꺾일 것 같지는 않기에 좋게 보고있던 서흥이었는데 1분기 실적 또한 실망시키지 않았다.

 

1분기 실적

1분기 실적은 실적발표 이후 이베스트의 리포트에 잘 정리되어 있어 가져와본다.

하드캡슐, 의약품, 건기식, 원료 모든 부문에서 QoQ, YoY로 성장이 있었다. 건기식의 상승세가 그야말로 무서운데 이베스트의 예상치에는 2분기부터 건기식이 조금 꺾이는 것으로 예상했으나 개인적으로 5월 가정의 달 수혜와 건강에 대한 관심을 생각하면 2분기에도 높은 매출을 기대한다.

그리고 아래 하드캡슐 ASP 부분을 보면 2021년부터 하드캡슐 단가가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2020년은 거래처를 늘리며 프로모션을 진행한 것 때문에 단가가 낮았었는데 2021년 부터 프로모션을 종료하면서 단가를 올리는 것이다. 

정리해보면 1분기 실적은 전 부문에서 좋았으며 2분기에도 하드캡슐은 단가상승으로 높은 마진이 예상되고, 건기식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베트스증권 서흥 1분기 실적 및 실적예상

가격 메리트

아래 서흥의 주봉을 보면 이전 고점인 61,900에 근접한 것을 볼 수있다. 실적발표 이후 좋은 실적에 맞춰 주가가 올라서 현재 58,200원이지만 2020년 실적기준 PER 12.70배, 2021년 추정PER로는 11.03배로 가격메리트는 있는 편이다. 최근 시장의 가격을 보면 '있는 편'이라기보다 '가격 메리트가 크다'라고 표현할 수 있겠다. 

서흥 주봉 차트

결론

정리하면 하드캡슐 및 건기식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서흥의 2021년 1분기 실적은 기대에 부응하게 좋게 나왔으며 단기적으로 주가는 이에 맞춰 살짝 상승한 상태이다.

앞으로의 매출 상승세를 생각하면 가격 메리트가 큰 종목이므로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볼만한 기업이다.

 

서흥 화이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