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 주가 전망 - 서머너즈 워 IP 기대감 UP

컴투스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는 게임사로 <서머너즈 워>라는 게임으로 유명하다. 작년 12월 중국 판호 획득 이슈와 올해 출시될 예정인 <서머너즈 워> IP를 이용한 게임 등으로 뉴스에 등장하고 있는데, 2월 9일 발표된 실적 및 일정을 바탕으로 컴투스의 주가 전망 및 최근 흐름 그리고 모멘텀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컴투스 차트

컴투스 최근 차트는 다음과 같은 흐름이다.

 

1. 2020.12.03 중국의 외자판호를 획득했다는 뉴스가 뜨고 주가는 급등한다. 컴투스는 2016년 말에 <서머너즈워 천공의아레나> 판호를 신청했고 4년이 지나서야 판호를 승인해줬다. 중국의 한한령 이후 판호를 획득한 최초의 규모 있는 게임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고, 주가도 급등했었다. 이제 중국시장이 풀리고 어쩌고 떠들어 댔지만 결국은 이게 끝이었다.

 

2. 2020.12.24 이후 코스닥의 상승 + 신작인 <서머너즈워 : 백년전쟁>에 대한 기대감으로 우상향 한다.

 

3. 2020.01.28 막상 사전예약일 앞뒤로는 주가가 하락한다. 이 시기는 코스닥 급락 시기로 시장의 영향이 크다.

 

4. 2021.02.09 실적 발표 전일에는 주가가 상승했으나, 실적발표 내용에 예상보다 높은 영업비용과 신작의 출시 연기로 살짝 조정을 받는다.

 

컴투스 차트

컴투스 매출 구성

컴투스는 모바일 게임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모바일 게임 안에서도 <서머너즈 워>가 75%가량이다. 

아래 컴투스 실적표에서 전략/RPG에 표시된 매출 대부분이 서머너즈 워에서 나온다. 그리고 특이하게 <서머너즈 워>는 2014년 출시된 게임이지만 해외를 중심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는 점이다. <서머너즈 워>의 국내 매출 비중은 20% 남짓이며 아시아, 북미, 유럽 등에서 고르게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컴투스에서는 <서머너즈 워>를 IP화 하여 2개의 신작 게임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컴투스의 매출 다각화 및 한 게임에 의존하고 있는 구조를 바꾸기 위해서는 상당히 중요한 신작이다.

컴투스 실적(단위 : 십억원)
컴투스 지역별 매출

신작 모멘텀

<서머너즈 워> IP를 이용한 출시 예정 신작은 2개로 <서머너즈 워 : 백년전쟁>과 <서머너즈 워:크로니클>이다. 

백년전쟁은 RTS, 크로니클은 MMORPG로 한 IP를 이용하여 유저층을 겹치지 않게 다양하게 수용하겠다는 것처럼 보인다.

백년전쟁의 경우 출시일이 밀리면서 주가가 일부 조정을 받고 있지만 출시가 04/29로 2달반 정도 남은 시점에서 신작 모멘텀은 아직 유효하다고 본다. 장르를 RTS로 했다는 점에서 e스포츠도 겨냥하고 있는 것인데 국내보다도 글로벌 성공 여부가 중요하다.(서머너즈 워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사랑받는 IP다.)

 

캐주얼한 골프 게임인 <버디크러시>나 야구 게임들도 있지만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게임은 역시 <서머너즈 워> 신작들이 될 것이다.

 

크로니클의 경우 아직 출시일은 많이 남았지만 기대감 조성을 위해 올 2분기 말 글로벌 대형 게임쇼에서 CBT 일정 및 게임관련 컨텐츠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하니, 이 시기에 단기투자를 고려해봐도 될 것 같다. 

 

투자 포인트

정리해보면 컴투스는 2020년 매출까지 주가에 반영되었고 신작 출시일 연기에 의한 악재로 어느 정도 반영이 끝난 것으로 보인다. 이제 2021년 신작 출시 기대감 및 성과를 바탕으로 주가가 움직일 것이다.  

 

<서머너즈 워 : 백년전쟁>의 사전예약수는 200만명을 넘어가는 등 괜찮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게임의 성공 여부에 상관없이 출시일 전까지 출시 모멘텀을 노리고 조정기에 매수해보는 것도 좋아 보인다.

또한, 장기적으로도 <서머너즈 워> IP 자체가 해외에서 충성도가 높으므로 초기에는 어느 정도 흥행을 보장한다고 할 수 있어 올해 성과와 기존 캐쥬얼, 스포츠 게임과 시너지 발생을 투자 포인트로 가져가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컴투스 최근 리포트 목표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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